벧샬롬교회

NOTICE
공지사항

Home > 공지사항 > 목회서신

목회서신

두번째 벧샬롬 포럼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8-10-03 12:29 | 97 | 0

본문


오늘 오후에는 두번째 벧샬롬포럼을 진행합니다. 주제는 ‘그리스도인의 자녀양육’입니다. 본래 답이 없는게 자녀양육 아닌가요? 그런데 감히 이런 주제를, 그것도 ‘그리스도인의’라는 수식어를 붙여서 다루려고 하다니, 과연 우리는 여기서 어떤 답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대단한 기독교 교육학자를 모셔놓고 말씀을 듣는 시간도 아닙니다. 그러나 본래 포럼의 기획 취지가 그랬듯이, 공동체 안에서 우리가 서로 묻고 대답하면서 성령께서 지혜를 주시고 진리를 깨닫게 하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요즘같은 핵가족 시대에, 준비되지 않은 채 부모가 된 새내기 부모들은 대개 책을 통해서 자녀양육의 이론을 배우면서 시행착오를 겪곤 합니다. 우리보다 앞서서 걸었던 어른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더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세대의 단절은 우리 시대의 슬픈 자화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러나 감사하고 다행스러운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교회라는 대가족을 주셨다는 사실입니다. 


벧샬롬포럼은 영적 대가족이 함께 한 주제로 모여서, 먼저 이 길을 걸었던 어른들과 선배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또 젊은 부모들의 생생한 이야기도 들으면서, 함께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찾고 지혜를 모으고 기도의 제목을 얻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아마 선배 세대들은 “내게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것만은 꼭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내용들도 많을 것입니다. 온 세대 예배를 드리는 우리 교회가, 이 포럼을 통해서 서로를 더 많이 이해하게 되길 바라고, 누구의 자녀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자녀라는 심정을 품게 되는 시간 되면 좋겠습니다. 


사정이 가정마다 다르고, 자녀들마다, 부모들마다 다릅니다. 함께 아파해야 할 것이 있다면 함께 아파하고, 함께 울고 또는 함께 기뻐하고 함께 웃고, 함께 기도하는 공동체로 가는 한 걸음이 되길 바랍니다. 


저는 오는 두 주간, 휴가를 가집니다. 오는 10월 첫 주일에는 광주로 내려와서 함께 예배를 드릴 것입니다. 주일 저녁부터 화요일까지는 지난 5월 서울 방배동에 개척된 여정의교회(서명수목사)의 첫 가족수련회(경기도 광주)에서 말씀을 전합니다. 그외의 모든 시간은 독서와 집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혜를 주시기를, 충만한 시간이 되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