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SERMON
새벽말씀묵상

Home > 새벽말씀묵상 > 경건서적

경건서적

권장도서

아름다운 안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9-02 22:05 조회175회 댓글0건

본문

1. 제목 : 아름다운 안녕

2. 저자 : 매럴린 매킨타이어

3. 출판사 : 이레서원

4. 내용 :
품위 있는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영적으로 준비할 일은 무엇인가?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야 한다면, 그 상실(喪失)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말기 환자, 환자의 가족, 목사, 의사, 간병인을 위한 책
그리고 태어난 이상 언젠가 죽어야 하는 우리 모두를 위한 책

“이제 주변 정리를 하셔야 할 시간입니다.”
“이제 더는 병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죽음이 가까이 왔음을 알게 된 사람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그리고 자신이 살아온 삶에 어떤 작별 인사를 건네야 할까? 어떻게 하면 품위 있게, 존엄성을 유지한 채, 순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까? 죽기 전에 현실적으로, 영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한편,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야 할 이들은 그 상실(喪失)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의료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이전 세대보다 더 오래 살기도 하고 더 천천히 죽을 가능성이 많아졌다. 따라서 이런 질문들이 더 도전적으로 다가온다.

의료 인문학 교수인 매킨타이어는 특히 말기 질환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이 직면하는 실질적인 문제를 묵상하고 그 내용을 섬세한 문장으로 풀어놓는다. 즉 투병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통증, 분노, 통제력 상실, 의심, 사생활 침해, 가족 갈등, 슬픔, 연명 의료 결정, 영적 모험 등 광범위하고도 민감한 주제를 환자의 시점에서 솔직하고 담백하게 이야기한다.

“매킨타이어의 글은 사색적이고 예민하지만 감상에 빠지지는 않는다. 이 책은 삶의 끝을 향한 좋은 여행을 들여다보기 위한 사려 깊고 현실적인 창문과 같다.”(Christian Century). 이 책은 죽음의 육체적, 정서적, 영적 차원의 핵심을 통찰력 있게 다루고 있으며, 특히 각 장 말미에 실려 있는 기도문과 찬송은 이생에서 내세로 옮겨 가기 위한 여정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 준다.

5. 목차

죽음을 대하기 /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 / 안 좋은 소식 전하기 / 어떤 보호가 필요한가 / 고집스러운 현실 부인 / 나를 건사할 수 없게 되다 / 나는 투사인가? / 프라이버시 / 병원에서 만나는 사람들 / 통증 / 도움이 안 되는 도움 / 분노 / 몽롱한 나날들 / 지루함 / 구토 / 상태 좋은 날 / 기억하기 / 새로운 정체성 / 모호한 일들 / 회한 / 마치지 못한 일들 / 용서하기 / 축복 / 준비 / 가족들 간의 의견 불일치 / 친구들이 할 일 / 언짢은 위로 / 음식 / 물건들 / 시간을 끌다 / 통증이 심해지다 / 주변 사람들이 느끼는 두려움 / 울어야 할 때 / 역설을 살기 / 뜻밖의 웃음 / 추억 / 상태가 안 좋은 날 / 앞을 내다보기 / 나는 무엇을 기다리는가 / 내가 떠나기 전에는 안 돼 / 기회 / 의심 / 주변 사람들의 고통 / 이 몸 / 떠나면서 성장하다 / 임재 / 귀 기울이기 / 바라보기 / 장례 / 유산 물려주기 / 작별 / 목숨대로 다 살고 / 그리스도의 몸 / 최후의 나날을 위한 기도